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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이야기

패션 업계

by 소프트 디퓨저 2021. 1. 10.

 글로벌 소비 회복과 맞닿아 있는 한국 의류/신발 기업들 - 대신증권

미중 무역 갈등과 코로나19 사태 속 영세 벤더들은 구조조정 당함. - 대형 제조사들만 살아남가 점유율을 높이는 결과 발생

최근 글로벌 의류 및 신발 OEM 기업들의 주가는 빠르게 회복 중 - 국내외 OEM 기업들의 주가 동조화 현상이 강한 점을 고려하면 국내 기업들의 주가에 긍정적이라는 판단

 

2021년 장밋빛 마진율을 기대하지는 않아도 수주 증가로 이익 개선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화승엔터프라이즈

동사는 브랜드 신발의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 (ODM) 생산 사업을 영위하는 화승비나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로서 신발 사업부문을 관리함.

19년 기준 아디다스 내 운동화 제조업체 중 M/S 2위 생산 업체이며 화승의 점유율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매출구성은 ADIDAS 제품/REEBOK 제품 115.74%, 화학용품/산업용품 外 10.53%, 연결조정 -26.27%로 이루어져 있음.

 

* 아디다스가 매출의 98% 차지 의존도가 높음

* 아디다스 매출 회복 시 가장 큰 회복 가능성 있음

* 아디다스의 리복 매각 이슈

  아디다스 최대 실패투자인 리복을 매각 추진 중, 3월까지 매각 완료 목표

  현금이 들어오고 손실을 줄일 수 있지만 중국으로 넘기던, 미국의 다른 회사에 팔던 경쟁자를 양성할 수 있음

* 연기된 도쿄 올림픽, 유로2020이 정상 개최시 수혜 예상

 

 

 

 

 LF

동사는 2006년 LG상사로부터 분할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기성복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LF푸드, LF코프, LF패션 등을 연결대상종속회사로 보유함.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상해, 파리, 밀라노, 뉴욕에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함.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제품 단가의 차이로 인해 봄/여름 시즌보다는 가을/겨울 시즌 매출 비중이 큼.

 

 

 영원무역

2009년 7월 (주)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 생산 및 수출사업 등을 영위.

자체 개발한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방글라데시 KEPZ 공단내에 여러 신규 공장을 설립하여 스포츠 의류소재 경편(Warp) 니트 생산, 스웨터 의류 생산 개시 및 여러 바이어를 위한 제품개발 디자인센터를 준비중.

 

-동사의 업황 변동에 비해 꾸준한 실적을 기록하면서 실적 안정성을 보이는 장점 이 오히려 주가 변동성을 줄여 다른 의류 OEM 기업들에 비해 주가 탄력도는 약 한 상황. 그만큼 주가는 저평가 영역에 머물러 있는데(2021년 기준 P/E 6배 수 준) 이러한 valuation discount는 2021년 양호한 수주 윤곽이 드러나는 시점에 서 빠르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

 

룰루레몬의 수주가 크게 증가

중국 업체들의 시장 퇴출로 벤더 구조조정 효과를 기대

 

 

 더네이쳐홀딩스

동사는 카메라 등 소형전자기기 및 차량용 전자제품 악세서리의 수입·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4년 2월에 설립됨.

주요 브랜드로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가 있으며 2019년 하반기 런칭한 NFL, 2019년 신규 론칭한 JEEP(여행용 가방)가 있음.

2019년 하반기에 NFL과 NFL 스포츠의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코웰패션

동사 사업은 전자사업(전자부품)과 패션사업으로 분류됨.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패션사업은 내의류, 양말, 잡화 등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함.

전자부품 제조, 판매업체 영성필코전자유한공사, 의류, 잡화 전문 기업 씨에프에이, 화장품 업체 씨에프씨 등 11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주력인 패션 사업 부문은 리복, 푸마, 아디다스, 엘르 등의 브랜드로부터 주문을 받아 의류, 잡화 등을 생산함.

 

 

 크리스에프앤씨

동사는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복장무역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1998년 설립되어 2018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018년 6월에는 이태리 고급 의류 브랜드 하이드로겐(HYDROGEN)의 한국 독점 판매권 계약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음.

 

 

 한섬

동사와 종속회사는 여성 의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한섬상해(상무)유한공사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화장품 제조업체 클린젠코스메슈티칼은 당기 중 지분 51%를 취득하며 신규연결됨.

'TIME', 'TIME homme', 'SYSTEM', 'MINE', 'SJSJ'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백화점, 직영점, 아울렛, 전자상거래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휠라홀딩스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19년 하반기부터 브랜드 가치 희석 논란에 휩싸이며 실적이 크게 악화, 기업가치 급감. 

단 2021년 미국 소비 회복으로 가치 상승 가능성 높음

매 홀수년 아쿠시넷의 주요 제품 라인업 교체 시기 - 아쿠시넷 실적 개선 가능성 높음

세무조사 중 

 

 BYC

동사는 1955년 설립하였으며 1975년 상장하였음.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PT. BYC INDONESIA와 (주) 바이콤광고가 있음.

'세계 제일의 BYC'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공장은 최근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인 'ISO 9001'를 획득함.

현재 국내 내의시장은 당사를 비롯하여 신영와코루, 남영비비안, 좋은 사람들, 쌍방울 등 5개 업체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신성통상

1968년 설립된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음.

현재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신규 Buyer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2012년 한국형 SPA 브랜드인 TOPTEN10을 론칭하였으며 현재 명동점을 필두로 광복점, 동성로점등 269개 매장(직영점 123개)이 오픈함.

 

 

 에스제이그룹

동사는 2008년 3월 설립되었으며, 의류 및 잡화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08년 캉골 모자 독점 수입 판매를 시작으로 2011년 캉골 브랜드 마스터 라이선스를 획득하였으며, 2018년 종속회사 에스제이키즈에서 캉골키즈를 런칭하여 주요 백화점에서 유아동 모자, 가방, 의류 판매를 시작.

2018년 관계회사 에스제이글로벌아이앤씨를 흡수합병하여 현재는 동사에서 헬렌카민스키 수입 및 판매를 영위.

 

 

 

 태평양물산

수출입업, 의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상장되었으며 1994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의류제조 및 판매,우모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 및 부동산임대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충청남도 천안시에 제조공장 등을 두고 있음.

국내 최초로 KS마크를 획득한 국내 최대의 우모 제조회사로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DOWN 함량 및 복원력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가공 판매함.

 

 

 한세실업

2009년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임.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며 주력 품목은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임.

 

중국 업체들의 시장 퇴출로 벤더 구조조정 효과를 기대

 

 

 

 F&F

동사는 1972년 설립되어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MLB, MLB KIDS, DISCOVERY, STRETCH ANGELS등 브랜드의 성공적인 전개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글로벌한 경쟁력을 갖춘 패션 전문회사로 성장함.

MLB는 2017년 홍콩을 시작으로 2019년 중국시장까지 진출하였으며, 2018년에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패딩 브랜드 DUVETICA를 인수하며 유럽 및 세계시장으로 비지니스를 확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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